Untitled Document
 
Untitled Document
특수진료 노화방지 폐경

 



 
 
의학적으로 폐경이란 난소 기능이 쇠퇴하여 배란이 중지되면서 난소에서 생성되는 호르몬의 생산이 감소하여 월경이 중지되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폐경 연령은 약 50세 전후이며 40세 이전에 폐경이 오는 경우를 조기 폐경이라 합니다. 의학 수준이 향상되어 평균 수명이 연장됨에 따라 일반 여성의 경우 일생의 약 1/3을 폐경 상태로 지내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폐경 여성의 관리가 중요한 사회적 및 의학적 관심사로 등장하게 되었습니다..
 
초기 증상 : 폐경이 되어 여성호르몬의 분비가 감소되면 여러 가지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초기에는 얼굴이 화끈화끈 달아오르며 식은땀이 나고 가슴이 두근거리는 증상으로 인하여 일상 생활에 지장을 주게 됩니다. 정신적으로 불안하며 불면증, 우울증도 나타납니다.

또한 부부관계 시 분비불의 감소로 인하여 통증을 느끼고 질 및 방광에 염증이 쉽게 생깁니다. 이러한 초기 증상은 일상 생활에서의 불편함을 초래할 뿐이지만 여성호르몬의 결핍이 장기화 되면 심각한 신체내의 변화가 일어나게 됩니다.

ㆍ골다공증
장기적인 여성호르몬의 결핍으로 인한 가장 심각하면서도 생명을 위협할 수 있는 질환이 골다공증입니다. 여성호르몬은 뼈에서 칼슘이 빠져나가는 것을 방지해주는 역할을 하는데 폐경기가 되어 여성호르몬이 감소하면 뼈에서 급격히 칼슘이 빠져나가 골질량이 감소하고 뼈가 푸석 푸석해지는 골다공증이 생기게 됩니다.
흔히 뼈에 바람이 든다고 하지요. 나이가 들수록 키가 작아지고, 허리가 굽는 것도 골다공증으로 인해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골다공증이 심하게 되면 골절이 쉽게 되고 잘 낫지도 않습니다. 고령 노인들 중에는 대퇴골 골절로 인해 거동을 못하시다가 사망하시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ㆍ심장 질환
여성호르몬의 또 다른 중요한 역할은 동맥경화증으로 인한 심장질환을 예방한다는 점입니다. 폐경 전 여성의 경우 남성에 비하여 심장질환을 유발하는 LDL 콜레스테롤은 낮고 심장질환을 예방하는 HDL 콜레스테롤은 높아서, 심장질환의 빈도가 남자의 1/4로 적습니다.
그러나, 폐경이 되어 여성호르몬이 감소하면 LDL 콜레스테롤이 증가하여 심장질환의 빈도가 남자와 같아집니다. 폐경기 여성에 있어 심장질환으로 인한 사망이 암으로 인한 사망의 2배입니다.
 
호르몬 대체요법이 우리나라에서 본격적으로 폐경여성에게 사용되기 시작한지는 몇 년 되지는 않았지만, 미국이나 서유럽 등에서는 이미 1960년대부터 많은 병원에서 폐경기 진료를 운영하고 있었습니다. 호르몬 대체요법은 감소된 여성호르몬을 보충하여 정상으로 회복시킴으로써 호르몬결핍으로 인한 초기 증상을 없애주고 골다공증이나 심장질환을 예방하여 줍니다. 따라서 노후 생활을 보다 건강하고 활력있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호르몬 대체요법은 장기적 효과를 유지하기 위하여 가능하면 지속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ㆍ자궁 출혈
자궁이 있는 여성은 호르몬 치료를 하면 1개월간 복용 후 수일 내에 생리가 나오게 됩니다. 그러나 생리를 원하지 않는 경우는 호르몬 제제의 구성을 변화함으로써 생리를 안 나오게 할 수도 있습니다. 간혹 약 복용 중 약간의 출혈이 나오는 경우도 있으며 호르몬 상태의 불균형으로 인하여 지속적으로 출혈이 있는 경우는 호르몬 용량을 조절함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자궁 내막 검사를 시행할 수도 있습니다.

ㆍ유방에 대한 영향
과거에 피임 목적으로 과량의 여성호르몬을 복용한 여성에게 유방암의 발생 빈도가 높다는 보고 때문에 이에 대한 우려가 있었으나 최근의 보고에 의하면 폐경여성에게 사용하는 여성호르몬은 유방암의 발생과 상관이 없다는 의견이 우세합니다. 연구자마다 상반된 주장을 하고 있지만 오랜 임상 경험을 가진 유럽이나 미국에서의 연구 결과를 종합해보면 현재 쓰는 약의 용량으로는 거의 위험성이 없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심지어 유방암을 예방할 수 있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그리고 1년에 한번씩 유방 촬영을 시행하므로 암에 대한 걱정은 크게 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ㆍ자궁 내막에 대한 영향
여성호르몬 단독으로 장기간 사용 시 자궁 내막암이 발생할 수 있다는 보고가 있었으나 황체호르몬을 병용하는 현재의 호르몬 대체요법으로는 자궁내막암의 발생을 증가시키지 않습니다.

ㆍ간에 대한 영향
일반적으로 복용하는 거의 모든 약은 간에서 대사, 배설되므로 간기능이 저하된 환자에게는 세심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호르몬 대체요법을 시행하기 전에 간기능 검사를 시행하여 간기능이 저하된 경우에는 복용약은 피하는 것이 좋고 대신 피부 부착형 제제를 사용하면 됩니다.

그 외에 여성 호르몬 복용으로 인하여 유방이 단단해지고 아플 수도 있습니다. 또한 소화가 잘 안되고 치료를 시작한 처음 몇 개월은 체중이 늘 수 있습니다. 체중은 6개월정도 지나면 원래의 체중으로 돌아옵니다.

 
앞에서 말씀드린 점을 고려하여 호르몬 대체 요법을 시행하기 전에 자궁암 검사, 초음파 검사, 간기능검사, 호르몬 검사, 유방암에 대한 검사를 실시하여야 합니다. 이러한 검사는 호르몬 대체요법만을 위한 것이 아니라 40-50대 여성에서는 건강한 생활을 유지하기 위한 정기 건강 진단 목적으로 1년에 한번씩 주기적으로 받는 것이 좋습니다..
Untitled Document